world_Research

비데 구입 시 확인 사항

Doctor C 2022. 10. 14.

이 글은 비데 구입 시 확인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매에 앞서 체크해야 할 각종 항목들을 나열 및 정리한 글입니다.

 

🗒 실사용 중이던 비대(데)가 점차 전조증상을 보이던 중 2022년 올해 완전히 작동을 멈추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후 새로운 기기를 선택하기 위한 정보 수집 기간을 거쳐 지난 8월 새 비데 구입을 완료하였습니다. 이 자료는 해당 기간 수집되었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요즘 가정의 필수품과도 같이 자리매김한 화장실 설치 기기.
영문 명칭은 'Bidet'으로  프랑스 고어 '조랑말'이 그 어원.

 

비데-글-표지

 

방수 등급

방수 등급은 IPX로 표기됩니다. (해당 등급에 대한 상세 정보는 [참고 글] IP IPX 등급 방수 방진 👈 이 글을 참고 바랍니다.)

현재 기준 평균적으로 본체 및 조작부는 IPX4~7, 리모컨은 7 등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비데-방수-등급-예시
상품 설명 페이지 내 방수 등급 부분 예시

 

저는 처음에는 당연히 가능하면 높은 등급을 사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후기들을 읽어보며 생각이 다소 바뀌었습니다.

 

방수는 되어도 방습은 안된다?

높은 등급인 경우 신상인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최근 구매자가 많아 후기도 많을 수 있기에 그런 글들이 많이 보였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방수 등급이 높아도 방습으로 인한 손상은 막을 수 없었다는 방습으로 인한 고장 발생 글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본사에 문의해도 방수는 되나 방습은 막을 수 없다는 것이 답변이었다고 합니다.

 

결국 생활 방수 정도만 되는 것으로 선택

방습으로 인한 고장이 발생했다는 글들에서 말하는 특이한 점은 과거 사용하던 구식 제품은 오히려 고장 없이 오래 사용했었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는 방수 등급을 믿고 새 제품의 물청소를 부담 없이 진행했을 가능성도 있겠지만 고등급 방수 설계는 그만큼 통풍이 안 되는 상태일 것이고 이는 결로 현상 등에 더 취약할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저의 경우는 물청소는 최대한 조심스럽게 진행하기로 하고 일반적으로 생활 방수의 등급으로 여겨지는 IPX4를 선택했습니다. 

 

 

노즐 소재 및 분리 방식

노즐은 풀(full)스테인리스 소재가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스테인레스 소재가 일반 플라스틱보다 훨씬 튼튼하고 위생적입니다. 과거에는 노즐의 내부는 플라스틱이고 외부는 스테인리스인 경우가 많았으나 요즘은 내외부가 모두 스테인레스인 풀스테인리스 노즐이 나오고 있습니다.

 

비데-노즐-예시
상품 설명 페이지 내 노즐 부분 예시

 

노즐은 분리 여부에 따라 분리되지 않는 일체형도 있지만 요즘은 거의 분리 가능한 형태로 나오고 있습니다. 분리형은 다시 전체 분리형과 팁 분리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다르겠으나 대개는 팁 분리형보다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한 전체 분리형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노즐 세척 기능

요즘 출시되는 것들 대부분이 탑재한 기능입니다만 세척수가 나와 스스로 세척되는 자동 노즐 세척 기능이 있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대개가 사용 전후 셀프 클리닝됩니다.

 

일부 제품은 노즐을 스팀 분사 방식으로 청소하는 기능을 탑재하기도 합니다. 모 상품의 경우 100℃의 스팀 분사 노즐 청소로 99.99%의 세균 감소율을 보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추구하는 위생 방식에 따라 스팀 분사 방식을 택할 수도 있겠습니다.

 

직수 vs 물탱크

노즐에서 분사되는 물의 공급 방식에 따라 직수와 물탱크 방식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을 수 있겠으나 물탱크에 물이 정체되어 있음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생적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저의 경우는 직수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직수는 물탱크에 온수를 보관할 수 없으므로 보통 순간 온수 방식을 동시 탑재합니다.

 

 

소모성 필터 vs 지속 사용 가능 필터

필터는 물의 이물질을 걸러주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이물질로 인한 노즐의 막힘과 그로 인한 고장을 예방해줍니다. 다만 소모성 필터를 교체해가며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필터를 써도 되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데-필터-예시
상품 설명 페이지 내 필터 부분 예시

 

오래된 건물의 오래된 수도관 같이 녹물이 나올 수 있는 곳은 교체식 필터가 필요할 수 있겠으나 저의 경우는 그에 해당되지 않아 반영구 필터 내장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절세 기능

일반 가정집에서 전기세 발생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비대(데)의 온수 및 변좌와 관련된 온열 기능입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 일시적으로 온수 및 변좌 히터 온도를 낮춰주거나 작동을 잠시 멈추는 등을 통해 대기 전력을 낮추는 절전 기능을 탑재시키기도 합니다. 비데 구매 시 이는 절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 제품의 경우 '하이브리드 연속 온수 기능'으로 효율적 에너지 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가 설치 가능

요즘은 거의 자가 설치를 수월히 할 수 있게 나오는 경향으로 대부분이 원터치 탈착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간혹 자석을 이용한 방식으로 좀 더 쉽고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비대 구입 기기가 자석식은 아니었으나 충분히 쉽게 설치할 수 있었고 설치 후에도 탈착할 일이 있을 때 상당히 수월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모컨

리모컨 방식 여부는 개인 차가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본체에 조작부가 함께 있는 일체형의 경우 방수 및 방습에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이로부터 조금이라도 더 안전하도록 리모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편의성 측면에서 또한 사용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도 리모컨이 있는 것을 살까 고민하기도 했지만 보통 리모컨이 있어도 본체에 비상 조작 버튼이 있는 점 등의 이유로 본체에 조작부 패널이 있는 기존 사용하던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건조 및 탈취 기능

건조와 탈취 기능 또한 개인 차가 있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의 경우는 건조는 잘 쓰지 않는 기능으로 보고 비대 구매 옵션에서 제외하였으며, 탈취 또한 크게 의미 있는 기능으로 생각하지 않아 제외하였습니다.

보통의 탈취 방식은 변기 내부의 공기를 탈취제를 포함한 공기 통로를 통해 변기 밖으로 내보내는 식입니다.

 

조명

비데-조명-예시
상품 설명 페이지 내 조명 부분 예시

 

조명 여부 또한 선호에 대해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크게 필요치 않은 기능과 장치는 없어야 관리가 쉬울 것이라는 생각으로 조명이 없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댓글